마음건강정보
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의 이해

주의력 부족, 과잉행동, 충동성이 특징적인 증상이며, 소아·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영역에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. 아동기 초기에 발병하여 아동·청소년기, 성인기에 걸쳐 학교, 가정, 대인관계, 직업 등 여러 기능 영역의 손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.

  • 전 세계 유병률은 약 5% 정도이고, 성인의 경우 2.5%로 보고됩니다. 우리나라의 역학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에서는 약 13%, 중고등학생에서는 7% 내외였습니다.
  •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2-9배 정도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.
  • 증상은 규칙적인 생활을 시작하는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시기에 가장 흔히 식별됩니다.

원인
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단일 질환이 아니며 다면적이고 다양한 원인이 작용합니다.

  • 생물학적 요인
    • 유전적 요인

     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, 유전적 소인이 중요합니다.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을 보면 형제의 발생률은 대략 30% 내외, 부모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자녀는 57%의 발생률을 보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.

    • 신경생화학적 요인

      가장 주목을 받는 신경전달물질은 ‘도파민(dopamine)’이고, 전전두엽은 집중과 충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.

    • 신경해부학적 요인

      뇌의 해부학적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일정하지 않으나, 주의력, 기억력 및 실행능력과 관련된 해부학적 영역과의 관련성이 보고됩니다.

    • 신경생리학적 요인

    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상당수에서 뇌 성숙지연이 있어 비특이적이고 비정상적인 뇌파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.

  • 심리사회적 요인
    • 심한 학대, 방임 등의 불안정한 양육 환경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중 주의산만,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과 관련을 보이기도 합니다.

증상

  • 주의 산만(Attention)
    • 주의력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,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의해서도 주의가 산만해집니다.
    • 재미없고, 지루하고, 반복적인 과제 수행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.
    • 타인의 말에 귀 기울여 듣지 않고,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하며,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약속을 잘 잊어버리고, 조직화하거나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.
  • 과잉행동(Hyperactivity)
    • 흔히들 모터가 달린 것 같이 행동을 한다고들 표현합니다.
    • 안절부절 못하는, 불필요한 움직임 등을 말합니다.
    • 말이 많고,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거나,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않고 흔들어 대기도 합니다.
    • 보통 이러한 과잉 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좋아지기도 합니다.
  • 충동성
    •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반응합니다.
    • 결과적으로 잘 다치거나 물건을 잘 망가뜨리고,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.
  • 기타 증상들
    • 인지발달 및 학습의 문제, 언어 발달의 문제, 기억력 및 실행기능의 저하, 정서 및 행실 문제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.

치료

학습, 대인관계, 가정생활, 직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므로 문제 영역에 따라 세심하고 개별화된 치료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통합적인 접근을 하여야 합니다.

  • 약물학적 치료
    • 소아·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질환 중에서는 약물치료 효과에 대한 근거가 가장 강력하게 확립되어있습니다.
    • 7~80%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, 집중력, 기억력,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. 또한,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집니다.
  • 심리사회적 치료
    • 주요 핵심 증상에 대한 약물치료의 효과는 증명되어 있지만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일상생활의 문제나 기능의 저하는 약물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.
    • 아동의 심리사회적 치료에는 다음의 치료들이 있습니다.
      질환과 치료에 대한 교육
      학업 수행능력의 지원
      부모 양육 교육
      인지행동치료
      사회기술 훈련
센터이용안내오전 09:00 ~ 오후 18:00
점심시간 12:00 ~ 13:00
주간 및 평일02-3422-5921~3, 3804
야간 및 공휴일 (자살위기 상담전화)109